친환경 소재로 이목을 끌면서 주방, 유아, 산업 등 우리 생활 곳곳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실리콘.
그러나 어떤 소재든 제품을 쓰다 보면 생기는 사소한 문제들이 있죠. 실리콘 제품,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세척은 어떻게 하나요?"
보통의 경우 흔히 사용하는 중성 세제로도 충분합니다.
더 확실한 세정을 원한다면 베이킹소다를 이용해주세요! 베이킹소다로 문질문질한 후 세제로 세척하면 말끔하게 설거지할 수 있습니다.
"열에 강한 실리콘, 소독도 되나요?"
끓는 물에 30초 이내로 넣어주거나 전자레인지에 물기가 있는 상태로 30초 이내 돌려 소독이 가능합니다.
인서트(실리콘의 유연성을 보완하기 위한 보형물)가 들어간 조리도구의 경우 넣었다 빼는 것을 반복합니다.
단, 인서트는 실리콘이 아니니 전자레인지 소독은 피해주세요.
"건조한 후 물 얼룩이 보여요"
물에서 나오는 미네랄, 마그네슘 등이 하얀 얼룩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척 또는 소독 후 물기를 면으로 된 천으로 제거해 보관하면 얼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얼룩이 진하게 느껴진다면 식초:물=1:1 비율로 담갔다가 마른 행주로 닦아주면 됩니다.
"제품에서 냄새가 나는 것 같아요"
소주와 물(1:1) 또는 설탕과 물(1:2) 또는 쌀뜨물, 세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 4시간 정도 담근 후 깨끗한 물로 세척합니다.
이후 4시간 정도 햇볕에 말려주면 냄새가 완화됩니다. 또는 베이킹소다를 푼 물을 끓여 열탕 소독 후 햇볕에 말려도 좋습니다.
"제품이 끈적거려요"
실리콘 소재 특성 상 특유의 접착성 끈적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사용할 때는 장점으로 나타나는 부분이지만(ex 칼집 없는 도마) 불편하다면 끓는 물에 베이킹소다를 풀어 3분 정도 소독 후 깨끗한 물로 세척하면 개선됩니다.
* 일반적으로 김치나 카레 등 색이 진한 재료로 요리할 때 제품에 색이 배일 수 있죠? 실리콘 제품도 마찬가지!
빠른 시간 내 세척 후 건조시켜 보관하면 예쁜 색상을 오래 간직할 수 있답니다.
* 화기 위에 직접 올려 놓거나 옆에 놓으면 제품의 변형 및 화재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실리콘으로 시작하는 일상의 작은 변화
우리 착한 실리콘과 함께 지구도 구하고 예쁜 컬러의 좋은 제품 사용해 봐요!
[사진 출처] pexels, pixabay